떠오르는 재테크 시장, 블루오션 카라반 테크

김수진 기자 / 기사승인 : 2019-05-21 18:04:13
  • 카카오톡 보내기
  • -
  • +
  • 인쇄

▲ 캠핑 카라반 사업

 

오늘의 이색 재테크는 카라반!
김수진: 오늘은 어떤 재테크를 준비하셨나요?
임지효: 제가 오늘 소개할 이색 재테크는 바로 ‘카라반 제태크’입니다!!
김수진: 카라반!! 그거 이동식 주택처럼, 캠핑카 같은 걸 말하는거 아닌가요?
임지효: 네 캠핑카와는 살짝 다르지만 그와 비슷한 게 카라반 맞아요~
김수진: 엥! 그걸로 재테크를 한다구요? 카라반 대여 사업 뭐 이런 거 하나요? 지효씨~ 너무 섣부르게 사업에 손대면 안 된다구요!!
임지효: 일단 진정하시구~ 제가 이 카라반 투자에 대해서 설명하기 전에, 이게 아직 블루오션이고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서 통계적으로 수익이 어느 정도다! 말씀드리긴 어렵다는 점 알고 계셔야 해요~
김수진: 아~ 재테크로서의 가치는 있지만, 많이 알려진 분야가 아니라서 지효씨가 준비한 걸 듣고, 이 재테크가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을지 판단하는 데 사용하면 되겠네요.
임지효: 우리 김수진 아나운서 아주 똑똑이에요~
김수진: 그건 잘 알고 있구요~그래서 지효씨~ 카라반 재테크 알려주세요~
▶ 카라반 사업 배경
임지효: 우선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들의 경우, 카라반 캠핑장은 이미 보편화 돼 있는 레저시설입니다. 미국의 경우 카라반 캠핑카 보급대 수가 900만 대에 달하고 있고 유럽 또한 700만 대의 카라반 캠핑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.

▲ 우리나라 캠핑을 위한 개인 차량 소유 현황

김수진: 서양의 경우 캠핑문화가 자리잡혀 있는 건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인데...우리나라는 몇 년 안 되지 않았나요?
임지효: 네 우리나라는 이제 카라반 오토캠핑의 시작단계에 접어들었는데요, 통계에 따르면
▲ 국내 캠핑산업 실태조사
국내 캠핑 인구가 2011년 60만 명에서 2016년 500만 명 이상으로 5년 새 8배 이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, 2019년 올해는 60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. 이 기세를 몰아 카라반 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죠.
김수진: 캠핑이 어느 순간 갑자기 인기를 끌고 있는데 요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개인 캠핑카나 트레일러를 사는 경우도 정말 많아졌다 하더라구요. 이렇게 카라반 투자까지 관심이 이어지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?
임지효: 이 카라반 투자가 뜨고 있는 이유는 세금 증가, 그리고 대출 규제 등으로 부동산 시장이 정체를 보여서 투자범위가 좁아지고 있기 때문이에요. 임대수익투자의 대명사였던 오피스텔 투자와 상가투자가 정체를 보이는 상황인 거죠.
김수진: 그에 대한 대안으로 카라반 투자가 뜨고 있다는 건가요?
임지효: 맞습니다. 2019년 떠오르는 소자본 투자로 알려진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에 위치한 가평 엘도라도 카라반파크는 노후대책, 노후자금, 재테크 등 확정수익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고 해요.
김수진: 확정수익이요~?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요!
▶ 가평 카라반 파크
임지효: 현재 가평 일대는 경기도 최대의 관광메카로 레져, 캠핑, 문화의 장소로 잘 알려져 있다는 거 수진씨도 잘 아시죠~
김수진: 그럼요~ 여름철에 휴가나 엠티 장소로 1순위 아니겠어요?
▲ 가평 카라반 파크

임지효: 이렇게 다양한 관광 명소가 집결되어 있어 늘어나는 관광객 취향에 맞게

추가적인 관광 명소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는데요. 카라반분양은 5년간 임대수익 확정임대료 월 70만 원을 지급 보장한다고 합니다. 또 5년 후 원금 100%를 환매로 보장하고, 분양과 동시에 위탁 운영 계약을 통해 카라반파크타운을 활성화 시키고 효율적으로 관리, 운영해 고객에게 안정적인 수익 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평 카라반 파크 관계자의 설명입니다.
김수진: 가평은 서울 양양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서울에서 1시간 내외로 이동이 가능하고, 경춘선으로도 이동 가능해서 서울 경기권 주말 나들이객이 주를 이루잖아요. 남이섬만 해도 연간 1.000만명 방문하는 등 매년 4,0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휴양 레저 문화의 중심지인 건 부정할 수가 없죠.
임지효: 또 분양 주에게는 년 20박을 무료로 제공해준다고 해요. 운영사의 오랜 노하우로 탄탄한 관리가 진행되며, 카라반의 철저한 관리로 유지와 보수비용을 현저히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. 또 가평 카라반파크 타운은 하나투어, 모두투어, 에어비앤비, 노랑풍선 등의 여행사를 이용한 편안한 여행도 가능하다고 합니다.
김수진: 자연과 함께하는 캠핑을 즐기면서 수익까지 얻을 수 있는 신개념 투자상품으로 볼 수 있겠네요.
▶ 펜션보다는 카라반에 투자하라!
임지효: 그런데 무엇보다 이 카라반 캠핑장의 가장 큰 장점은 초기개발 비용이 펜션단지 보다 적게 든다는 것입니다.
김수진: 아무래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게 펜션은 내가 땅을 갖고 있다 해도 추가로 드는 비용이 카라반에 비해 많지 않나 싶어요.
임지효: 맞앙. 개발비용은 펜션의 절반 정도에 불과하지만 객실가동률이 펜션에 비해 2배 정도 높아 땅을 소유하고 있는 지주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.
김수진: 아 객실 가동률이 높으면 곧 그만큼 수익률이 높아지겠네요!
임지효: 그렇죠. 펜션이 보통 연간 한 20%대의 가동률을 보인다면 캠핑 카라반의 경우에는 연간 가동률이 50%정도 되기 때문에 연간 매출액 면에서 2~3배 정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.
김수진: 카라반이 펜션투자보다 더 좋은 이유가 있을까요~?
임지효: 펜션에 비해 인허가를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캠핑장 투자의 매력포인트입니다. 다만, 아직은 펜션과 같은 기존 숙박시설에 비해 정보가 적은 게 사실이기 때문에 활용도와 수익면에서 꼼꼼히 따져보고 투자에 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^^
김수진: 그런데 이렇게 투자성이 좋고 요즘 젊은 세대들의 트렌드에 맞는 장점들이 많은데 인기가 있는 투자상품 치고는 사실 많이 알려져 있는 것 같진 않아요.
▶ 블루오션 카라반 테크!
임지효: 최근 코엑스에서 열린 2019 스포츠레저산업 박람회에는 캠핑카, 카라반 등 캠핑 관련 부스에 수많은 관람객들로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몰려들어 캠핑에 대한 일반인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실감했다고 해요. 특히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카라반 캠핑장이 새로운 블루오션 투자 상품으로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카라반 캠핑장의 인기는 시들 줄 모르고 있다고 합니다.
김수진: 캠핑의 수요가 매년 급증하고 있고, 오피스텔 등과 달리 부동산 법률에 상관 없이 투

▲ 알짜뱅크 4회 中 카라반 테크 소개하는 김수진 아나운서(좌), 임지효 아나운서(우)
자가 가능한 점은 참 좋아 보이네요!
임지효: 네. 또한 소액의 투자 비용으로 투자가 가능하고, 차량 등록으로 소유권 이전이 용이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은 투자 항목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.
김수진: 이미 카라반 캠핑에 관해선 미국 및 유럽의 성공 사례가 있으니, 목돈을 들여 부동산 투자에 뛰어들기 보다는 카라반 투자에도 한 번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.
임지효: 네 확실히 어느 정도에 수익성이 있다라고 말씀드리기 힘든 게 사실이지만, 눈에 보일만큼 확실한 성장률 이용률을 무시할 수는 없잖아요~ 벌써 날이 많이 더워졌고, 휴양지를 찾는 사람이 많아질텐데 이 시점에, 카라반 투자에 관심 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!
김수진: 하지만 큰 인기에도 불구하고 블루오션인 만큼 생각보다 주에서 정보가 많지는 않기 때문에 ‘알짜뱅크’ 프로그램을 통해서 좋은 정보들 많이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.

 

[저작권자ⓒ 일요저널. 무단전재-재배포 금지]

오늘의 이슈

뉴스댓글 >

주요기사

+

많이 본 기사

PHOTO NEWS